은행계좌만들기 본문

호주워킹준비자료

은행계좌만들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2. 26. 17:33

1. 은행
호주에서는 20여 개의 국내 시중은행, 지방은행들을 비롯하여 외국은행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4대 시중은행으로는 ANZ, Commonwealth, Westpac, National Australia 은행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은행들은 전국 각지에 영업점을 개설하고 있으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보통 오전 9시 30분에 개점하여 오후 4시에(금요일 4시30분) 폐점을 합니다.

호주에서는 한국에서처럼 통장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통장이 없이 신분증을 가지고 도장대신 사인으로 모든 일을 해결합니다. ATM(현금 자동 인출기)에서는 24시간 연중무휴로 현금입금, 출금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ATM은 대개 은행밖에 설치되어 있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백화점이나 쇼핑센타 주위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하루 최고 인출 한도액은 $800이며, 더 많은 액수의 돈을 한번에 인출을 하거나 예금의 경우에는 은행 창구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은행 이용에 부과되는 은행 수수료는 은행마다 각각 다르므로 은행구좌를 개설하기 전에 수수료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 뒤 은행 거래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호주에서는 각 구좌마다 한달 동안 인출할 수 있는 횟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수료이용가능횟수를 확인하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 횟수를 초과하여 ATM기를 이용하여 인출하실 경우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또, 계좌잔고가 너무 적어도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너무 의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서울은행 카드를 가지고 국민은행에서 돈을 인출하면 700원정도의 수수료가 빠지는것처럼 너무 많은 수수료가 빠지는게 아니니까요. 호주에서는 현금보다는 신용, 직불카드나 수표의 사용이 더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호주에서 통용되는 신용카드를 보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다이너스, 비자, 마스터, 유로 카드, JMB 및 비씨카드 등입니다. 호주로 유학 또는 여행 중인 사람들은 이들 카드들 중 어느 것으로도 현금 서비스는 물론 호텔비, 물건 값 등을 지불할 수 있으나, 국내의 각 카드사별로 해외에서의 사용 한도액을 정하고 있으므로 이를 잘 확인한 뒤 사용하여 한도액을 초과하여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은행계좌 만들러 가기가 두려우세요? 한마디만 할 줄 알면 됩니다.
“ I would like to open a saving account." 그리고 한번 씨~~익 웃어주세요.


- 구좌 개설시 필요 서류 :
여권, 입금할 돈, 호주내 주소(주소가 없으면 우편물을 대신 받아 줄 곳)을 준비하여 안내(Requirement)로 가면 직원이 안내해 줍니다. 호주에서는 보통 통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카드만을 받아 사용을 합니다.
은행 카드는 1주일후면 주소지로 배달이 되고, 비밀번호(Pin Number)를 이용하여 ATM(현금자동인출기)에서 필요에 따라 찾아 쓸 수 있습니다. 배달된 카드는 set up을 받으셔야 사용가능합니다.
* 주의 사항은 비밀번호를 보통 3~5번 잘못 입력하면 카드가 ATM 기계에서 나오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재발급을 받아야 하며, 구좌번호만 알고 있으면 현금 인출은 가능합니다.

* 한국에서 송금을 할 경우 송금을 받는 쪽의 은행 계좌의 계좌번호(BSB넘버-은행지점번호-와 ACCOUNT넘버-통장계좌번호), 은행 이름, 주소, 계좌 소지자의 영문이름을 정확히 한국의 송금을 하는 은행측에 알려야 나중에 송금이 잘못 되었을 때 은행에 따질 수가 있습니다

 
파랑새에서 스크랩해왔습니다.